우리나라에 많이 검색하는 사이트가 두 곳이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이 있는데, 스마트폰이 발달하고 보편화 되면서 최근에는 구글에서도 검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보통은 네이버에서 여러가지 알고 싶은 정보를 검색을 많이 하고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꾸준히 하고 계시는 분들이 걱정을 항상 하는 부분이 블로그의 품질이 떨어질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블로그의 품질이 떨어지게 되면 상단에 검색됐던 글들이 뒤 쪽으로 밀려나거나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구글상단노출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구글은 품질이 나빠지는 저품질에 관한 내용이 없으며 상단에 한번 나타나게 되면 수개월에서 몇 년까지 상단에 나타나게 됩니다.
해가 바뀔 수록 점유율도 구글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1위는 네이버 이지만 2위가 구글로 네이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만큼 현재는 사람들이 구글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상단노출이 되면 안정적으로 오랜 시간 검색했을 때 나오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네이버는 인플루언서라는 시스템을 만들어 검색 했을 때 이 인플루언서의 게시글들이 일반 블로그의 게시글 보다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루언서가 아닌 일반 블로거들은 상단에 게시글을 올리기 힘들어 졌습니다. 그래서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구글상단노출을 위해서 구글 SEO 시스템을 거치게 되면 가능합니다. SEO는 Seatch Engine Optimization이고 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합니다. SEO시스템이 여러가지 판단을 거쳐서 상위에 노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SEO시스템이 판단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글을 쓸 때 검색에 맞게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 시스템이 어떤 주제를 가지고 글을 쓴 것인지 쉽게 인식할 수 있게 주제로 쓰이는 키워드는 약 5~10번 정도 언급을 하는 것이 적당 합니다. 너무 적으면 인식이 안되거나 많으면 어뷰징으로 인식 할 수 있기 때문에 글 내용의 2% 정도로 언급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그리고 키워드 부분에 H태그를 사용해 인식률을 높이기도 합니다.
H태그는 추가로 키워드는 제목, 부제목, 내용 초반에 집어 넣어 SEO 시스템이 키워드 인식률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점점 중요도가 낮은 순으로 순서대로 짜임새 있게 정리해야 AI가 쉽게 글의 주제를 파악해 무엇을 설명하는지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코드 확인은 HTML 형식으로 보면 H태그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넣을 때는 용량이 최적화 되어있고, 효율도 좋은 상태의 이미지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미지를 선호하는 이유는 웹페이지의 반응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함인데, 구글에서 반응속도를 구글상단노출에 관여시키겠다고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의 수익은 대부분 광고수익이기 때문에 회사 시스템상으로도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광고가 많이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반응속도를 신경쓰고 있습니다.
또한, 중복된 내용이 있을 경우에는 이런 부분을 좋지 않게 판단해 복사해서 붙여 넣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게 되면 사이트의 코드가 삽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코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HTML모드에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하나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양질의 포스팅을 기본으로 하고 맞춤 광고를 내보낸다면 광고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같은 조건의 글을 쓰게 되면 광고클릭률이 높은 경우가 상위에 노출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런 내용을 오랜시간 통계로 수집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외부링크와 내부링크 또한 SEO 시스템 평가기준 중 하나인데, 사람들에게 이 게시글이 얼마나 유용한가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외부링크는 다른 사이트에서 내가 쓴 게시글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링크 설정입니다. 타인이 봤을 때 유용하다고 생각하면 퍼가기를 하게 되는데, 여러 외부링크를 가지고 있게 된다면 SEO시스템은 유용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 안에서 내 포스팅으로 구글백링크 설정을 하는 것을 내부링크라고 합니다. 글 1개를 보러 왔다가 다른글을 보게 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체류 시간을 늘리면서 1개의 포스팅에서 다른 포스팅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도 SEO 시스템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웹사이트 도메인등급(DR)이 높을수록 신뢰도가 상승하게 되는데요.
필요에 따라서는 구글 애드를 통해 포스팅을 광고 하기도 합니다. 구글 애드에 최초 가입을 하게 되면 한 달 동안 사용 가능한 10만원정도의 광고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광고 쿠폰을 이용해서 내 블로그 전용 구글 메일을 만들고 구글 애드에 가입 후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구글은 키워드의 경쟁에 따라 더 많이 보는 것이 클릭율 이기 때문에 쿠폰을 받아 광고를 하게 된다면 구글 검색 1페이지에 있어서 클릭율이 높아진다면 지속적인 클릭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해외 서비스이기 때문에 한국어 검색 노출이 아직은 국내 사이트들보다 최적화가 됐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동안 네이버의 영향으로 국내 사이트들은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춰서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검색엔진 마켓쉐어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현재는 35%를 넘어서고 있어서 구글상단노출을 위해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달기